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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UTM 파라미터 활용 가이드: 고객이 어디서 왔는지 한눈에 알아보자!

SMWU_BALL 2024. 5. 18. 17:15

 

 

 

 

안녕하세요! 숙명여자대학교 BA동아리

BALL 입니다!

 

 

소비자의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들 중

'구글 애널리틱스'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수집 방법 중 하나인데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유입 관련 데이터 중

중요한 캠페인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UTM 파라미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UTM 파라미터란?

 

 

UTM( Urchin Tracking Module) 파라미터는 웹 분석 및 추적을 위해 사용되는 정보로

웹 링크 URL에 추가되어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채널의 효과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UTM 파라미터는 source, medium, campaign, content, term

다섯 가지의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TM은 위 같은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TM은 ‘?’나 ‘&’과 같은 매개변수가 포함된 동적 URL(Dynamic URL)입니다.

UTM은 URL 뒤에 ‘?’로 시작되며, 추가적인 매개변수를 작성할 경우 ‘&’로 연결됩니다.

source, medium, campaign은 필수 요소이며

content와 term은 캠페인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utm_source

utm_source는 트래픽의 출처를 나타냅니다.

주로 어느 플랫폼에서 유입되었는지를 트래킹하기 위해 쓰이기 때문에 광고 매체를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naver,’ ‘facebook,’ ‘sms(문자)’ 등이 있습니다. 

 

 

utm_medium

utm_medium은 트래픽의 유형을 나타내는데, 주로 광고 형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display,’ ‘cpc,’ ‘referral,’ ‘email’ 등이 있습니다.

 

 

utm_campaign

utm_campaign은 특정 마케팅 캠페인 명을 의미합니다.

여러 마케팅 캠페인을 구분하여 각각의 성과를 트래킹하는 데 유용합니다.

캠페인별로 성과를 비교해볼 수 있는 파라미터입니다.

예를 들면, 연말 세일이나 여름 프로모션 등과 같은 캠페인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utm_content

utm_content는 같은 마케팅 캠페인 내에서 광고 소재나 링크를 구분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광고 A/B 테스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광고 소재 성과를 트래킹하고 비교하는 데 유용합니다. 

 

 

utm_term

utm_term은 광고에 사용된 검색어나 키워드를 트래킹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주로 검색 광고에서 활용되며, 해당 파라미터를 설정할 경우

검색광고 키워드별로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UTM 파라미터 적용 방법

 

 

 

 

그라운드룰 설정하기

 

마케팅의 세계에서 데이터는 금과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UTM 파라미터 설정은 마케팅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UTM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바로 이 때, '그라운드룰'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라운드룰의 중요성

 

UTM 파라미터를 설정할 때, 일관된 포맷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마케팅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용이하게 하며,

각 광고 매체 및 캠페인의 성과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 UTM 파라미터를 설정함으로써,

다양한 채널과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비교하고,

그 성과를 평가하여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그라운드룰을 설정하고,

모든 팀이 이를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혼란을 방지하고,

데이터 분석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라운드룰 설정 방법

 

UTM 파라미터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GA4] 기본 채널 그룹 가이드를 참고하여

그라운드룰을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GA4 런칭 초기에는 UA와 다르게 맞춤 채널을 별도로 설정할 수 없었는데요.

하지만 GA4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이제는 맞춤 채널 그룹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A4 기본 채널 그룹 가이드에 따라 UTM 그라운드룰을 설정하되,

맞춤 채널 그룹을 따로 생성하면 원하는 대로 그룹화하여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URL 만들기

 

그라운드룰을 설정했다면 Campaign URL Builder 서비스를 통해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UTM Builder에 기본 링크, 각 파라미터 값을 입력하면

 

 

 

위와 같이 풀 링크가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링크를 각 매체에 맞게 적용하면

UTM 파라미터를 통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UTM 파라미터 활용방안

 

 

 

 

UTM 파라미터의 링크를 통해 데이터를 쌓았다면

이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A4에서는 UTM 파라미터 값을 볼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메뉴로 들어가면 페이지별로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알아보고자 하는 페이지의 제목을 입력해줍니다.

(ex. 위 사진은 'RFM 분석이란 무엇일까요'를 검색, 출처 - datarian)

 

 

 

+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세션 획득 > 세션 소스/매체 를 선택해보겠습니다.

 

 

 

 

 

결과적으로 'RFM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페이지에 접속한

세션 소스/매체 별로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글을 통해 UTM 파라미터를 활용해 링크를 만드는 방법과 그 링크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들의유입경로를 분석해보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는 분들,

소비자들의 유입 경로에 대한 데이터가 특히나 더 중요한

마케터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