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숙명여자대학교
비즈니스애널리틱스 동아리 BALL입니다.
저희가 월별 시리즈 게시물로 찾아왔습니다!
지금껏 업로드된 게시물과는 달리,
11월, 12월 두 달 동안 하나의 대주제에 대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이번 달 시리즈의 주제는 ‘생성형 AI 모델’ 입니다.
앞으로 올라올 생성형 AI와 관련된 소식들 많이 기대해 주세요!
11월 시리즈의 첫 게시물은 SK C&C의 생성형 서비스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생성형 AI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1. 생성형 AI 모델
생성형 AI란,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컴퓨터 모델을 중심으로 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입니다.
대규모 언어 모델, 신경망 및 머신 러닝의 힘을 활용하여
인간의 창의성을 모방한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혁신을 촉진하고 창의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며,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주로 텍스트 생성, 코드 생성, 이미지 생성, 음성 합성과 비디오 분야에
응용되는 추세이며,
콘텐츠 아이디어 형성,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
연구 결과 및 검색 결과 개선 등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생성형 AI 작동 방법
생성형 AI는 머신 러닝의 한 유형으로,
수학적 분석을 통해 관련 개념, 이미지, 패턴을 찾아냅니다.
그 후 이 분석을 사용해 수신한 프롬프트와 통계적으로 유사하거나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생성형 AI 모델은 언어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하기에
‘트랜스포머’라는 특정 종류의 신경망을 사용합니다.
이 신경망에서는 ‘셀프어텐션’이라는 기능을 사용해 시퀀스의 요소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감지합니다.
트랜스포머를 사용하면 생성형 AI 모델이 개별 단어와 구문뿐만 아니라
대규모 텍스트 블록을 처리하고 문맥을 파악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형 AI 모델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많은 양의 데이터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학습된 데이터는 '벡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즉 데이터의 포인트가 벡터 또는 다차원 필드 내의 좌표 집합으로 저장되고
이를 통해 근처 데이터 지점을 찾을 수 있게 되어 모델은
단어, 이미지, 사운드, 기타 모든 유형의 콘텐츠를 연관 짓고 문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SK C&C의 생성형 AI 서비스
그럼 이제, SK C&C에서 출시한 생성형 AI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K C&C는 올해 2월, 멀티 거대 언어 모델(LLM)과 연계해 기업에서
즉시 사용 가능한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을 발표했습니다.
서비스 13종은 AI 챗팅, 코딩, 보고서 제작 등 일반 범용 AI 서비스 3종을 비롯해
인사, 재무/회계, 법무, 규제준수, 구매/물류, 생산관리, 연구개발, IT개발, 마케팅, 고객관리 등
직무 영역별 전문 AI 서비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들은 AI 프롬프트, 사내 데이터 저장소, AI 오케스트레이터로 구성된
AI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과 국내외 LLM, 금융 제조 분야에서
수요가 많은 sLLM(경량화 거대언어모델)을 연계해 개발되었습니다.
4. 마이챗 서비스
SK C&C의 생성형 AI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에는
기본으로 탑재된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AI 채팅 서비스인 ‘마이챗’인데요!
이를 통해 일반 사무 활용도를 높일 수 있으며
마이챗 설치를 통해 사내 데스크톱 가상화 업무 환경에서도
완벽한 보안 상태를 유지하며 국내외 LL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챗을 활용해 기업 재무 정보, 시장 동향 등을 물어보거나
보고서 작성, 문서 요약, 외국어 번역 등의 업무를 맡길 수도 있고
각종 업무 시스템을 연계해 사내 지식 검색, 상담 창구로도 역할 확대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는 SK주식회사, SK네트웍스 등 관계사에서 사용 중이며,
사내 헬프 데스크로 활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 직무별 전문 AI 서비스
SK C&C에서 출시한 서비스 13종의 가장 큰 특징은,
직무 영역별 전문 서비스라는 것인데요!
이는 실제 산업 적용 사례를 기본 모델로 개발했다고 합니다.
직무별 전문 AI 서비스는 채용 프로세스 자동화,
개인 맞춤형 인사 평가 및 육성, HR 시스템 자동화 등 인사 업무를 비롯해
IR 정보 지원(재무/회계), 법률 검토 효율화(법무), 규제 분석 및 검토 효율화(규제 준수),
공급망 관리 효율화(구매/물류), 공정 최적화(생산관리), 데이터 검색 및 분석(연구개발),
개발, 품질 관리 자동화(IT개발), 캠페인 자동화(마케팅), 상담 내용 요약 및 후처리(고객관리) 등
여러 산업 고객들에게 적용한 우수 사례를 종합 적용했습니다.
6. AI 랜딩존
AI 랜딩존은 기업이 보유한 클라우드 환경에 맞춰
빠르고 편리하게 생성형 AI를 연동하고
AI 서비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하는 클라우드 종류에 상관없이 다양한 생성 AI를 손쉽게 불러 사용하고
기업 상황에 맞춰 AI 서비스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는 AI 특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물리적인 하드웨어 구성이나 인터페이스 도구 없이
프로그래밍 코드로 인프라를 구성, 관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제 AI 랜딩존을 도입한 결과 생성 AI 서비스 구축 기간이 30% 이상 단축됐고
운영 비용도 10% 이상 절감되었다고 합니다.
아울러 고객 클라우드와 연계한 생성 AI 종합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AI 랜딩존에 정보보호 관리 체계 인증 가이드를 준수한 보안 표준 정책을 적용해
LLM을 연계하고 활용할 때도 안전한 정보보안 체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SK C&C에서 출시한 생성형 AI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K C&C의 생성형 AI 서비스는 기업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영역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밸류를 높이는 지렛대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사용 사례를 기반으로 한 직무별 전문 AI 서비스는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플랫폼을 도입하려는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AI 서비스를 전개하려는 기업에게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의 지원으로 많은 기업이 엔터프라이즈 AI 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흥미로운 내용을 담은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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